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기는 하지만, 실패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는 피임법입니다.
월경 주기
일명 '오기노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일을 전후로 5~7일을 임신 가능시기로 보며, 중요한 것은 자신의 월경 주기를 정확히 알고 꾸준히 관찰해 두는 습관이 꼭 필요한 피임법입니다. 배란이 된 난자는 24~48시간 정도까지 수정이 가능하고 정자는 사정 후 평균 72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합니다. 배란 시기는 앞으로 올 월경일로부터 거꾸로 14일 전을 배란일로 잡으므로 정자와 난자의 수정 가능 시기를 고려하며, 적게 잡아 배란을 전후한 10일, 길게는 앞 뒤 각각 일주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봅니다. 이 방법은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이나 출산 후의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시행법
우선 주기법의 가장 기초인 자기의 월경력을 기록함으로써 월경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월경주기는 월경 개시일부터 다음 월경의 전날까지며 적어도 1년간 자신의 월경주기를 기록하여 자신의 월경달력을 만들어 주기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자신이 기록한 월경주기에서 최장주기와 최단주기의 두 가지로 수태기와 불임기를 계산해 냅니다. 배란기는 다음 월경 예정일 전날부터 거꾸로 셈하여 12일째에서 16일째까지의 5일간이지만, 수태기는 배란기 이전에 정자가 들어가는 경우를 생각해서 그 생존기간 3일을 가산하면 수태 가능기간은 8일이 됩니다. 예를 들어 4월1일부터 월경이 시작되는 어떤 사람의 월경 최장주기가 30일이고, 최단주기가 25일일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최장주기일 경우 이 여성은 30일부터 월경이 시작되므로 거꾸로 셈하여 4월11일부터 18일까지가 수태기가 되고 최단주기의 경우에는 다음 월경이 25일에 시작되므로 4월 6일부터 13일까지가 수태기가 됩니다. 따라서 이 여성의 임신 가능시기는 4월 6일부터 18일까지 13일이 되는 것입니다.
- 이 방법은 생리주기가 일정한 사람이 아니라면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생리주기가 비교적 일정하다고 하더라도 배란기의 변수는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이 방법으로 피임을 할 경우 돈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실패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